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드센스 분석: 광고 위치별 클릭율 실험

◀↗↓↖▶바인 발행일 : 2020-04-29

수익형 블로그 운영 후 구글애드센스 수익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블로그에 노출되고 있는 애드센스 광고 중 어디에 있는 광고를 방문자가 많이 클릭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1. 현재 배치한 광고 현황
2. 현재 광고 위치 분석
3. 어떤 변화를 어떻게 줄 것인가?

 

현재 배치한 광고 현황

현재 광고는
- 첫페이지: 인피드 광고
- 본문 상단: 1개 디스플레이 광고
- 본문 중간: 링크광고(수동 입력)
- 본문 하단: 디스플레이 광고
- 블로그 하단: 일치하는 컨텐츠
- 블로그 하단: 링크광고 2개

 

현재 광고 위치 분석

첫페이지: 인피드 광고가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 한다
본문 상단: 지난번 변화를 줄때 좌/우 2개를 배치 했다가 1개로 변경 했는데 이유는 모바일에서는 2개지만 1개만 나오지만 PC버전에서는 동일한 광고가 좌/우로 나와 누가봐도 광고 같아 차라리 1개로 변경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에서 1개로 변경 했다. 이것에 대한 분석을 못해본게 아쉽다. 다음에 다시 2개로 변경할 이유가 없어 이 부분은 패슈 하겠습니다.
본문 중간: 컨텐츠에 텍스트가 많다면 문맥 흐름상 중간에 쉬어 가도 좋은 곳에는 수동으로 텍스트광고(링크광고)를 삽입 했었다.
본문하단: 방문자가 글을 읽다가 마지막 쯤에 페이지 전환(창을 닫는냐?/다른페이지를 볼거냐?)을 할때 디스플레이광고가 방문자의 호기심과 일치한다면 충분히 클릭으로 이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넣었다.
블로그 하단: 일치하는 컨텐츠도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 한다.
블로그 하단: 사이드바가 없는 1단 블로그 형태로 최신글/인기글과 자연스럽게 매칭되는 링크광고를 좌/우 2개 넣어 두었습니다.

현재 광고 클릭 및 수익을 보니
본문상단 광고 > 링크광고  순으로 대부분 이 두곳에서만 수익이 발생 합니다.
그런데 링크광고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불가능 하네요. 본문에 넣은 링크광고에서 클릭이 일어 난건지? 하단 링크인지? ㅠㅠ. 그래서 이번 실험에서는 링크광고를 세분화 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변화를 어떻게 줄 것인가?

1) 먼저 분석이 힘들었던 링크광고를 세분화 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링크광고 삽입 하는 곳을 기입하고 오늘 부터 새롭게 삽입한 광고에서의 클릭율을 보기 위해 날짜까지 넣었습니다.

 

2) 본문 하단광고 제외
본문 하단광고가 효과가 너무 없어서 이번 변화에서는 제외 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분석을 보면 최근 30일동안의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보면 형편 없습니다. 이유는 바로 인접해 있는 일치하는 광고와 함께 있어서 광고 느낌이 너무 나서 클릭율이 저조 한건 아닌가? 란 생각을 해봅니다. 둘중 하나를 제외해야 한다면 당연히 본문 하단광고 입니다. 일치하는 컨텐츠는 버릴수 없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3) 본문 컨텐츠 광고
이건 공개를 안합니다. 나만의 방법 한나 정도는 있어야 겠죠? 이게 잘 되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희망이 있습니다.

 

이런 변화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지 아닐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만 노력하는 만큼 수익이 증가 할 것이란 확신이 있기 때문에 오늘도 도전 합니다.
컨텐츠 보강에도 힘쓰고 분석도 소홀히 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