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왜 이러니? 공감버튼 클릭시 "잘못된 요청입니다"

◀↗↓↖▶바인 발행일 : 2020-04-21

수익형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선택 했습니다. 카카오를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시장에서는 네이버에게 밀리고 있지만 한국형 검색외는 모두 네이버 이상의 실력있는 회사라고 생각 합니다.
그런데 올해 들어 2번째 버그 같지 않은 버그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나만 왜 이런 시련을 격는건지 모르겠네요.
프로그래밍을 익숙하지 않는 나 같은 사람에겐 내가 뭘 잘 못했나??? 겁부터 나고 하루 종일 해결 하려고 검색 및 각종 커뮤니티에 질문 후 답변 있을때까지 존버하는 습관때문에 하루가 다 지나갑니다.

티스토리 첫번째 오류

2020년 올해 들어 첫번째 오류는 관리자 로그인이 풀리는 현상이 발생 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 관련 질문을 검색하고 나도 올리고 해 봤지만 결론은 크롬의 쿠키&캐쉬 변화에 대응을 못해서 발생한 문제 같았습니다. 사실, 저도 답변을 받아 해결 하긴 했지만 정확하게 이해를 못했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세요.
https://vine.co.kr/283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사용중 크롬에서 로그인 풀리는 현상 해결법

얼마전에 티스토리 로그인시 평상시와 다르게 로그인이 자꾸 풀리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처음엔 그러나 보다 했는데 불편해서 티스토리관련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려봐도 해결책을 못찾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포..

vine.co.kr

 

 

티스토리 두번째 오류

최근에 발생해서 아직 해결을 못하고 있는 부분 입니다.
지인들에게 가끔씩 좋은 글 보면 공감을 눌러 달라고 합니다. 유튜버들이 하는 "좋아요~ 구독 해주세요~" 라고 하듯이 1시간 이상 정성 포스팅에 대한 보상으로 친구들에게 공유하고 공감버튼을 요청 합니다.
그런데 헐~ 눌러도 안된다는 거에요...ㅠㅠ 

내가 눌러본 적이 없으니 공감클릭오류가 언제부터 있었는지? 알 길이 없지만 그동안 눌렀는데 반영안된 것이 얼마나 될지 안타갑네요. 아래와 같이 공감버튼을 누르면 "잘못된 요청 입니다"라는 에러메세지가 나옵니다.

 

제가 사용하는 티스토리 유료스킨 버전업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투자해서 스킨업데이트를 마쳤었습니다. 
버전 업 될때마다 설정을 변경해줘야 하고 원본에 추가한 소스들도 일일히 찾아 수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투자해야 하는 작업 입니다. 그렇게 어렵게 마쳤는데 혹시??? 내가 소스를 뭘 잘못 건들었나? 이런 생각이 들어 소스 보기를 30분 이상 쳐다봤지만 알 길이없었죠.

유료스킨 제작자 분에게 메일로 도움을 요청 드렸습니다. 하지만 데모페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 하는 거에요.
그러면서 몇가지 테스트를 권해서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해 봤습니다.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설정 변경 전 백업을 스킨 백업을 해야 합니다. 백업은 과할정도로 자주 해야 나중에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백업 과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관리자 메뉴 스킨변경 -> 보관 또는 다운로드 선택

 

스킨을 안전하게 백업 하거나 다운로드 후 아래와 같은 시도를 해봤습니다.

1. 유료스킨을 원본 그대로 설치 - 수정사항을 하나도 넣지 말고 그냥 원본 그대로 올려서 테스트 해 봐라
2. 티스토리 기본스킨으로 변경 해 봐라
3. 플러그인을 하나씩 설정 해제하면서 테스트 해 봐라

이렇게 모두 시도 해봤지만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에러는 계속 되었습니다.

 

지난번에도 티스토리 포럼에서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이번에도 티스토리 포럼을 뒤져 봤습니다.
역시 나와 같은 증상의 유저가 올린 질문을 발견 했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을 경험한 유저를 발견 하는 순간 동지를 만난 기분이였습니다. 다행이다~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나의 잘못이 아니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후 바로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버그 리포트를 했습니다.
아직 저도 답변을 받진 못했습니다만 워낙 유능한 엔지니어 및 프로그래머들이 있는 곳이니 걱정하지 않습니다.

 

 

고객센터 답변

오늘 고객센터로 부터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오류 수정해서 정상적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잘 나오는지 한번씩 눌러봐 주세요 ^^ 테스트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