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틱스활용: 티스토리 게시물별 클릭 및 수익 확인 하기

◀↗↓↖▶바인 발행일 : 2020-06-06

애드센스 수익 상승을 위해서는 꾸준한 연구가 필요 한것 같습니다. 오늘은 애드센스계정이 아닌 분석을 위한 플랫폼인 구글 애널리틱스 100% 활용을 위한 방법으로 블로그 게시물별 클릭율이나 수익을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이런 분석이 중요한지는 아실 것입니다. 포스팅한 게시물 중 어떤 곳에서 가장 클릭이 많으며 어떤 게시물에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높게 나오는지를 분석해서 다음 포스팅시 참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마케팅플랫폼

구글계정에 로그인 후 애널리틱스에 접속합니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

 

Google Marketing Platform: 통합 광고 및 애널리틱스

Google Marketing Platform은 더욱 스마트한 마케팅 측정과 실적 개선을 위해 개발된 통합 마케팅 및 애널리틱스 플랫폼입니다.

marketingplatform.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 로그인

애널리틱스 메인 화면 입니다. 방문자 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있습니다.
사실 너무 어려워 제가 필요한 정보만 습득하는 수준 입니다.
오늘 알아 볼 정보를 위해 아래와 같이 접속을 합니다.

행동 >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

 

 

 

행동 > 게시자 > 게시자페이지

아래 이미지에서 1. /295 이것이 바로 제 블로그에 포스팅 된 게시물 입니다. 
그리고 우측에 데이타가 보이는데 노출하면 애드센스 정책위반으로 알고 있어서 가렸습니다.
우측 상단에는 데이터를 보고 싶은 날짜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일 / 주 / 월

게시판별 제가 눈여겨 보고 있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복합적으로 보면서 분석을 해야 합니다. 노출이 많은데 클릭은 낮고 하지만 수익은 많다? 왜 그런가?
노출은 거의 없고 클릭도 별로 없는데 한번 클릭 발생시 광고 단가가 굉장히 높다? 왜?
이런식으로 분석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노출수: 
- 클릭수:
- CTR:
- 수익: 

그런데 아쉬운게 게시물 번호만(/295) 보여 어떤 제목의 글인지 확인이 안되는 점이 좀 아쉽죠?
그렇지만 구글은 역시 똑똑 합니다. 이걸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조측정기준 활용하기

보조 측정기준이란 것이 보이시죠? 이 보조측정기준이란 것을 활용하면 원하는 게시물 제목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보조측정기준 설정 방법

현재 행동이란 메뉴에서 보조측정기준을 설정 하고 있으니 똑같이 행동이란 메뉴에서 하단으로 쭈욱~ 내리면 "페이지제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제목을 클릭하면 원하던 게시물제목이 노출 됩니다.

 

 

보조측정기준: 페이지 제목 결과값

아래와 같이 "페이지 제목" 칼럼이 페이지 바로 우측에 생성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어 어떤 게시물이 어떤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하기 쉬워 졌습니다.

 

오늘은 구글애드센스가 아닌 구글분석 툴인 애널리틱스에서 포스팅한 게시물에 대한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