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주소 줄이기, 단축URL 서비스를 활용하자

◀↗↓↖▶바인 발행일 : 2020-04-26

오늘은 긴 인터넷주소를 줄여주는 단축URL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SNS가 대중화 되고 긴주소를 짧게 줄여야하만 하는 상황에서 구글, 네이버 등 큰 기업에도 단축주소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 서비스는 10년을 못 가고 더 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는 사양산업이 되었네요. 그 이유는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그들만의 이유가 있었겠죠?

하지만 지금도 그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는 해외 사이트 및 국내 사이트도 있습니다.
해외 대표적인 사이트는 bitly.com  그리고 국내는 url.kr 이 있습니다.

그 중 국내 서비스 사이트인 url.kr 의 클린단축주소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url.kr/

 

단축URL-링크주소 줄이기, url 단축 서비스

복잡하고 긴 url을 짧게 줄여 주는 단축URL 서비스 입니다.

url.kr

 URL.KR 의 클린단축주소 캠페인이란?

한마디로 단축주소=스팸문자 라는 오명을 벗기 위한 url.kr 자체 캠페인으로 몇가지 새로운 정책을 세웠네요.

 

1. 이미 짧게 줄인 주소는 다시 url.kr 을 통해 주소를 줄일 수 없다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단축 주소들의 특징은 한번만 주소를 줄인것이 아닌 링크세탁(?) 하듯이 여러 사이트에서 줄인 주소를 다시 줄이는 특이한 현상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추적을 피할 수는 없지만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단축 도메인이 불법 도박사이트로 접속이 되어 관련기관에서 A도메인을 제공한 사이트를 상대로 사용자 정보제공 및 사용중단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냅니다.(최소 몇일 걸리겠죠?)
처리결과 A라는 도메인은 정지 되었지만 정보를 보니 B라는 사이트를 A라는 사이트로 주소를 줄였네요. 그래서 B라는 사이트에 똑같은 공문을 보냅니다. (또 2~3일 걸리겠죠?) 결과를 받아 보니 C라는 사이트를 B라는 사이트로 주소를 줄였네요....이렇게 반복 되어 최종 Z라는 사이트(처음 단축을 시작한 사이트)에서 신청자의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는데 대부분의 정보가 허위정보로 밝혀 집니다. 이렇게 링크세탁(?)을 하면서 추적의 시간을 벌고 있는 것입니다.

단, 예외로 두고 있는 경우는 관리자가 인정한 단축 도메인 입니다. 현재 허용된 단축도메인은 유튜브, 쿠팡 단축 도메인입니다. 이 2가지 도메인의 불법 사용은 발견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상품을 안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고 무작위로 만들어진 주소라 좀더 명확하고 쉽게 줄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라고 판단해서 허용 했다고 합니다.

 

2. 특정 국가의 도메인 신청 금지

특정 국가의 도메인을 막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국내 서비스에 집중 하겠다는 의미로 받아 지며 특정국가라 하지만 중국도메인( 예: .cn / .com.cn 등) 입니다. 중국으로 포워딩 된 도메인의 99%가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중국도메인을 막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불법사용의 모니터닝으로 발견되는 특정국가 도메인은 추후 추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공적용도 사용에 대한 무료 서비스 제공

공적용도로 판단되는 신청은 "나만의 단축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나만의 단축서비스란 현재 url.kr에서 후원 후 원하는 분들에 한해 고유주소를 지정해 주는 서비스로 공공기관에는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대상은 학교, 관공서등 공적인 용도 사용하는 모든 기관단체 입니다.

예를들어 고등학교에서 학부모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해야 하는 구글폼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이용 합니다.
구글설문지를 만들면 주소가 엄청 길어 주소를 줄여서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이름으로 나만의 주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예) http://url.kr/soulhs => 서울고등학교
학교 고유의 주소를 사용하고 필요시 연결 주소를 변경 하면 됩니다. 

 

아래는 실제 초등학교에 다니는 딸이 받은 온라인 소식지 입니다. 현재 코로나여파로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어서 이것을 온라인에서 받아 보았지만 실제 학교 가고 있었다면 아래 내용이 종이로 프린트되어 제 손이 들어 왔겠죠?
만약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긴 주소 보다는 짧은 주소로 공지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케이스가 제가 위에서 언급한 적절한 예인 것 같네요. 실제 아이가 학교에서 가져온 가정통신문 입니다. 
코로나 사태 전인 2019년도 였습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어떻게 하란 말인지? 아래 주소를 정확하게 타이핑 할 수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래서 이번 url.kr 에서 학교, 공공기관에게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는 좋은 취지 같습니다.

 

결론

아래 내용은 url.kr 공지사항에 올라온 글을 발취했습니다.
아래 내용 중 붉은 색으로 밑줄친 부분이 참 마음에 닫네요. 꼭 필요한 사람에게 본연의 기본서비스(주소 줄이기)를 제공 하고 싶다는 의지 같네요.
좋은 취지로 시작한 URL.KR 의 클린단축주소 캠페인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더이사 단축주소=스팸, 스미싱 불법 주소 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