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카카오맵/네이버로 검색하기

◀↗↓↖▶바인 발행일 : 2020-04-25

경기지역화폐 사용처/가맹점 검색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많아지자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화폐 사용처를 검색 할 수 있는 대안들이 나오고 있네요. 기본적으로 경기지역화폐 공식홈페이지와 공식앱에서 검색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때쯤 공공기관 오픈 api를 이용한 지역화폐검색앱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사실 결과값은 오픈api라 동일 할것이지만 시각적인 변화에 반응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이럴때 등장한 것이 지도서비스를 하고 있는 카카오와 네이버도 발빠르게 지역화폐 가맹점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가 먼저 카카오맵을 통한 검색 기능을 제공 했고 네이버도 24일부터 제공해 이용자들은 네이버 PC와 앱, 네이버지도 앱에서 ‘경기도 지역화폐’를 검색하면 식당·할인마트·카페 등 다양한 지역화폐 사용처를 간편하게 확인 가능하다.

현재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검색은 아래와 같이 총 4가지로 가능 합니다.
1.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2. 경지지역화폐 공식앱(App)
3.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검색을 위한 일반앱
4. 카카오맵
5. 네이버맵

 

오늘 구체적으로 알아 볼 방법은 카카오맵을 이용한 검색 방법 입니다.

카카오맵에서 "화성지역화폐가맹점"을 검색 합니다.
좌측 "지도" 눌러 검색목록을 지도로 보기 합니다.
검색결과를 보고 너무 적어서 뭐이래??? 했는데.....

 

 

결과 더보기를 눌러 줍니다.
1/5 => 검색 결과가 5페이지 까지 있고 1페이지만 지도에 나타났던 것이였고 더 보기를 누르면 2페이지 ~ 5페이지까지의 상점들을 모두 지도에 보여 줍니다.

 

카카오맵은 위치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현재 내 위치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 근처 상점 중에서 경기지역화폐 사용가능 한 곳을 검색한 결과 입니다.
이번에도 검색결과가 너무 없네요.
하지만 "이 지역 재검색"을 눌러 주면.....
이번에도 "결과 더 보기 1/3" 이렇게 보이죠? 총 3페이지까지 결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더 보기를 계속 누르면 1~3페이지까지의 결과를 지도에 한꺼번에 보여 줍니다.

 

더 보기를 모두 한 후 확대 해 보니 우남퍼스트빌 아파트 앞 상가 대부분이 가능 한것으로 보이네요.

카카오맵이 있다면 손쉽게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사용 가능 하지만 등록되어 있지 않아 표시 되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공식앱, 일반인이 만든 앱 등 모든 서비스의 기본 데이터가 동일 할 것으로 추측 됩니다.
공공기관 api 로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좀 하는 분 같으면 바로 쉽게 만들 수 있죠. 코로나 지도, 마스크지도 등 이런 앱들이 가능 했던 이유도 바로 api 를 제공 했기때문에 자료를 받아서 뿌려주는 역활만 한 것이죠. 물론 이것 저것 자신들만의 서비스를 붙이긴 했지만 결국은 모두 같은 빅데이터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https://url.kr/HbGnc6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 | 데이터셋 상세 Open API | 경기데이터드림

경기도 각 시군의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입니다. ※ 주소 정보가 누락된 사업장은 지도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 2019년 6월 기준 데이터이며, 소관기관에서 12월 데이터를 제공받는대로 갱신될 예정입니다. ※ 2019년 6월 이전에 가맹하였으나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경기도 콜센터(031-120)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data.gg.go.kr

 

경기데이터드림 이란 곳에서 제공하고 있는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 자료 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제공 하는 자료 입니다.
최종 수정 날짜가 4월 10일로 되어 있지만 데이터 기준일은 2019년 6월 30일 입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봤더니 2019년 6월 30일로 동일 합니다.
그때 이후로 업데이트 된 내용이 없어 등록 현황 또한 업데이트 되지 못한 곳이 많다는 뜻입니다.
이 자료를 모두 사용하니 검색 결과에 누락된 곳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맵을 이용한 검색방법

카카오맵과 거의 동일 한 방법 입니다. 저는 카카오맵만 사용하다보니 이미지 설명은 설명 하겠습니다.
네이버 맵에서 검색어 "경기도 지역화폐" 넣은 후 검색 하면 된다고 합니다.
PC버전에서 검색을 해보니 비슷하네요. 그리고 위에 설명한 오픈api를 이용한 것이라 검색결과는 역시 비슷 할것으로 예상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