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지역화폐란? 최종정리편

◀↗↓↖▶바인 발행일 : 2020-03-25

제가 거주하는 화성시에서 4월 1일부터 20만원이상 충전시 10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할 예정이라 요즘 경기지역화폐 이야기가 핫한 이슈 입니다.
저도 경기지역화폐??? 별 신경 안쓰고 있다가 코로나19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경기지역화폐가 부곽되면서 많이 알아가고 있습니다.

저 처럼 이게 모야??? 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경기지역화폐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카드신청 부터 앱에 등록까지의 과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목차
- 경기지역화폐란?
- 경기지역화폐 종류?
- 충전 인센티브 혜택
- 사용 가능/불가능 매장 안내
- 지역화폐카드 신청/App과연동/계좌연결/충전
- 소득공제 신청하기
- 한도상향 하기
- 유의사항
- FAQ

 

경기지역화폐란 무엇인가?

지역 경제를 살리고, 유대감을 형성시키는 지방자치단체 전용 카드형 지역화폐 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본사에 매출이 찍히는 프랜차이즈,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년매출 10억원 이하 우리동네 소상공인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군에 따라 종이, 카드, 모바일 형태로 선택하여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일반발행과 정책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됩니다.
일반발행: 경기도민이면 언제나 사고 싶을 때 살 수 있는 화폐를 말하며 충전시 충전금액의 6%~10% 혜택을 받습니다.
정책발행: 행정 업무상 필요에 의해 발행 하는 화폐로 정책운영상 청년배당, 산호조리비 지원 같이 복지수당 같은 것을 지역화폐로 발행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도민 1천326만명에 재난기본소득 10만원씩 지급" 하겠다라고 어제 기자회견했습니다. 이런 경우 발행되는 것이 정책발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종류?

전체 31개 시.군에서 각자 발행 하기 때문에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아래 각 지자체별 안내 페이지를 참고 해 주면 됩니다.
수원시와 안양시를 단순하게 비교해 보면 같은 취지의 화폐지만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 지역화폐이름: 수원(수원페이) / 안양(안양사랑페이)
- 발행형태: 수원(카드) / 안양(카드+지류)

 

충전인센티브란?

경기지역화폐는 충전인센티브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왜? 현금/신용카드가 아닌 경기 지역화폐를 사용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주는 일종의 혜택 입니다. 충전 시 충전금액의 6~10% 추가 충전 혜택을 제공 합니다. * 지자체별 혜택은 아래와 같이 상이 합니다.

출처: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

 

사용 가능/불가능 매장 안내

[사용가능 매장 안내]
본사에 매출이 찍히는 프랜차이즈,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년매출 10억원 이하 우리동네 소상공인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불가 매장 안내]
-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 지방자치단체 관내에 사업장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은 프랜차이즈 직영점

* 프랜차이즈 직영점이 아닌 소상공인이 직접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는 됩니다. 즉, 동네 편의점도 직영점은 사용불가지만 직접운영하는 곳은 사용 가능 하지만 소비자가 직영점 여부를 확인하기 힘들기 때문에 매장입구에 경기지역화폐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 후 사용 하는게 좋습니다.

App으로 신청/등록/계좌연결/충전 하기

지역화폐카드 신청
지역화페 카드는 경기도지역화폐 앱(App) 설치 및 회원가입 후 앱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지역화폐카드 등록
신용카드 처럼 등기배송이 아닌 일반우편으로 배송 됩니다.
지역화폐 카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App)과  연동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하고 잔액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 첫화면 상단에 보면 "+ 카드 등록하기"를 클릭 후 카드뒷편 바코드를 인식시키면 카드 등록이 완료 됩니다.

지역화폐카드 계좌연결
이제 계좌연결 후 필요 금액을 충전 하고 매장에서 카드결제 하듯이 결제 하면 됩니다.
계좌연결 할때 본인 인증을 하게 되는데 연결 신청한 은행계좌에 등록된 핸드폰 번호로 전화인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지역화폐카드 충전하기
필요한 금액을 충전하면 연결해 둔 은행에서 출금되어 경기지역화폐 App에 충전 됩니다. 즉, 경기지역화폐는 충전형 카드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화성시는 4월 1일 부터 20만원 이상 충전시 10만원을 추가적으로 충전 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 화성시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
- 130억원 소진시까지
- 1인 1회만 참여 가능
- 지역상관없이 화성시 지역화폐카드를 만들면 참여 가능

 

소득공제 신청하기

소득공제 신청 시 체크카드와 동일한 30%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 합니다.

 

경기도지역화폐 - 소득공제 신청하기

경기도지역화폐를 사용하면 소비자는 소득공제 30%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좀더 심도있게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화성시민 입니다. 화성시에서 안내 나온것을 근거로..

vine.co.kr

 

지역화폐 카드 한도상향 방법

기본적으로 지역화폐 카드 잔액보유 한도는 50만원 입니다. 하지만 월 충전 한도가 50만원 이기 때문에 전월 이월 금액이 있는 상황에서 당월에 추가 50만원 충전시 불가 합니다. 이럴 경우 카드 잔액보유 한도를 늘려야 합니다.
카드 한도를 늘리는 방법?
앱에서 우측상단 메뉴 > 금액 보유한도 상향 > 신분증 인증 > 한도상향(최대 200만원)

 

유의사항/FAQ

1. 지역화폐 사용 후 남은 잔액은 환불 가능한가?
일반발행에 한해 일정 금액 사용 시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으며, 정책수당 및 인센티브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시.군마다 환불가능 사용액 비율이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시군에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지역화폐 사용 유효기간은?
일반발행은 3~5년(시군마다 상이), 정책발행은 3년이며 유효기간 내 미사용 시 소멸되므로 반드시 기간 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카드형 지역화폐 충전은 앱에서만 가능 한가?
모바일앱에서 연결된 본인계좌를 통해 즉시 충전이 가능하며 오프라인매장(예. 농협..)에서도 단말기를 통해서 충전 가능 합니다.

4. 본인 거주 지역의 지역화폐만 구입 가능 한가?
아닙니다. 거주지역과 상관없이 해당 지역에서 소비하고자 하는 누구나 구입할 수 있으며, 인센티브(할인혜택) 또한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타지역 사람이 와서 소비를 하겠다는데 거절 할 이유가 없지요 ^^

5. 카드 분실신고/재발급 신청 방법?
경기지역화폐 앱 또는 고객센터(1899-7997)에서 가능.
재발급 비용 2,000원 발생

6. 경기지역화폐를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한가?
불가능 합니다.

7.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신청은 어떻게 하나?
지류형, 모바일형의 경우 해당 시군을 통해 신청·등록하시면 되며, 카드형의 경우 기존 IC카드 단말기 사용으로 별도 가맹점 등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IC카드 단말기로 신용카드 결제가 되는 곳은 무조건 된다라고 생각 하면 됩니다.

8. 경기지역화폐 사용 가맹점의 혜택은?
지역 내 사용 제한 및 매출액・업종별 제한, 카드형의 경우 신용카드 대비 약 0.3% 수수료 절감으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9. 경기지역화폐 사용시 인센티브는 어떻게 차감되나요? 
보유중인 잔액 및 인센티브 비율과 동일하게 인센티브가 자동 차감 됩니다.
즉, 충전 후 앱에서 잔액 확인 하면 총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카드잔액: 순수 원금 입니다. 내 통장에서 이체되어 충전된 순수 내 자산
2. 인센티브: 충전하면서 뽀나스(?)로 받은 금액
3. 정책발행금: 정책상 받은 지원금 입니다. 이번에 재난지원금 같은 것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차감순서: 조건제 정책발행금(3개월) 우선 차감 후 카드잔액과 인센티브는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차감 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사용처 검색

http://url.kr/gs114 (g:경기도 + s:샵 + 114:검색)

 

경기지역화폐 결제 매장 검색

지역별 사용처를 검색해보세요.

search.konacard.co.kr

 

 

경기지역화폐 사용자 포탈

핸드폰 앱(APP) 사용이 어려운 경우는 PC버전으로 앱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의 핸드폰이 아닐경우
- 핸드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
* PC에서만 접속 후 이용 가능 한 사이트 입니다


https://gmoney.usersite.co.kr/

 

경기지역화폐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신청하고 이용내역을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

gmoney.usersite.co.kr


오늘 신청한 화성지역화폐 카드가 도착 했습니다.
와이프는 파란색, 저는 흰색으로 신청 했고 제께 먼저 도착했네요.
신용카드와 동일 하게 생겼으니 코나아이 주식회사에서 관리납품 하고 있습니다.
코나아이 주식회사는 KONA카드(충전식카드)로 유명한 곳입니다. 전 코나카드도 있어요 ^^

 

 

 

 

 

동네 상점에서 IC칩 장착된 카드 결제가 되는 곳이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제시하고 결제 하면 됩니다.
체크카드는 은행계좌에서 실시간으로 돈이 인출 되지만 지역화폐카드는 모바일 앱에 위 카드를 등록 후 충전(계좌이체) 후 상점에서 결제하면 충전해둔 금액에서 차감되는 형태 입니다.

 

이상으로 경기지역화폐에 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이번 기회에 지역화폐 이용을 생활화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줍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