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녀 보험 정리(진솔) - 메리츠화재 / 메리츠 내 맘 같은 어린이보험

◀↗↓↖▶바인 발행일 : 2020-01-24

보험은 정말 어려운것 같아요.
볼때마다 새롭고 내가 가입한 보험의 내용을
정리 해도 헤깔리긴 마찬가지라...
오늘 맘 먹고 애들 보험든것
공부도 할겸 정리 해봅니다.

얼마전 두 자녀와 제것 까지
총 3건의 보험청구를 앱으로 했거든요.

 

 

둘째 어린이보험
살펴보기

 

둘째 진솔이 #어린이보험
#메리츠화재 에서 가입했습니다.
#내 맘 같은 어린이보험

 


메리츠화재 로그인 하기

 


메리츠화재 본인인증하기

본인 인증방법은
공인인증서와 휴대폰 인증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방법을 클릭하니
무슨 프로그램 깔아야 되어 그냥 패스 하고
간단하게 휴대폰 인증 방법으로 로그인 했습니다.

본인 인증 후 로그인 하니
메리츠화재에 제가 가입한 보험이 2개 보이네요.
하나는 진솔이 #어린이보험
하나는 저의 #운전자보험

증권번호를 누르면
보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메리츠화재 로그인 하기

진솔이 어린이보험을 총 70회 납부를 했네요.
20년납 100세만기 상품이구요.
월 보험료는 56,600원 이네요. 
첫째 보다 보험료가 좀 많이 비싼 편입니다.
100세 만기로 세팅을 해서 그런것 같기두 하고
잘은 모르겠지만 아직까진 납부여력이 되어
깊게 생각해 보진 않았습니다.

 

 

메리츠화재 상품 살펴보기

보험상품 옆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있네요.
약관보기/상품요약서보기/보험증권발급

약관은...너무 내용이 많아서
읽어보는건 패슈하고 다운만 받아 두었습니다.

상품요약서보기
이것도 내용이 많아 읽어보는건 패스하고
나중을 위해 다운로드 해 두었습니다.

보험증권발급
보험증권이 가입할때 받은게 있겠지만
그래도 한번 눌러 봤습니다.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일단 다운해서 보관 중입니다.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나?

위 내용까지는 메리츠화재 홈페이지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을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건...바로
어떻게 보험금을 청구 하는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이런 부분이 아닐까요?

최근 제가 모바일 앱으로
보험금을 청구한 사례로 설명 해 보겠습니다.

메리츠화재 무배당 내Mom같은 어린이보험1307
보험상품마다 상이 할 수 있으니
본인 보험에 대해서는 직접 알아보세요.

CASE) 감기 증상이 있어서 집앞 소아과 방문
일상에서 자주 있는 일 입니다.
감기 걸리면 집근처 소아과에 가서 진료받고
약국가서 약타서 몇일 먹어본 후
좋아지면 안가고 증상이 그대로면 며칠 후 재방문.

보험금 청구를 위한 서류
- 병원 영수증 세부내역서, 병명 확인 가능한 처방전, 약국 영수증
- 비급여 10만원 이상 항목에 대해서는 진료비 세부 내역서 첨부 해야 한다.

병원 진료 후 병원영수증


좌측 급여부분과 우측 비급여부분으로 나눠지고
하단에 의원급/병원급/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 등으로 구분됩니다.

병원영수증은 위 이미지 처럼 생겼습니다.

처방전은 약국 가져가는 것 입니다.
약국에 제출 하는 것이니 서류로 보험사에 청구할 분들은 2장을 병원에 요청 후 1장은 약국, 1장은 보험사 청구 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모바일 앱으로 보험금을 청구 하기 때문에 사진으로 간단히 찍어 둡니다.

약국영수증은 약봉투를 사진으로 찍으면 됩니다.

 

 

위 서류가 기본 서류 입니다.
서류 준비되면 메리츠화재 앱을 다운 받아 청구 하면 됩니다.
심사 후 보험금이 지정한 통장으로 입금 됩니다.
그럼 내가 쓴 돈 100% 보험금으로 내 통장으로 들어오냐?
물론 절대 그럴일은 없죠..ㅋㅋ

그럼 얼마나 차감하고 보험금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 본인 부담금을 제외하고 보험금으로 지급 됩니다.
- 본인 부담금은 어떻게 산정 될까요?

본인부담금액: 의원 10,000원 / 병원 15,000원 / 대학병원 20,000원 / 약국 8,000원
- 의원: **내과(작은병원), 병원:**병원, **대학병원
1일 한도금액: 통원치료(25만원), 약국(5만원) 
입원: 본인부담금(10%) 제외 하고 지급, 1년 누적 금액 5,000만원까지 지급

* 병원에서 2만원 + 약값 1만원 나왔을 경우
2만원 - 1만원(의원) + 1만원 - 8천원(약국) = 12,000원 보험금으로 지급 받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