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규모 돌잔치 진행순서 및 사회멘트(아빠가 사회를 진행할 경우)

◀↗↓↖▶바인 발행일 : 2020-06-05

코로나 여파로 돌잔치 풍속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친인척 및 지인만 초대해도 50명은 훌쩍 넘었는데 요즘은 분위기가 이렇다 보니 소규모로 가족끼리 진행 하는 돌잔치가 많습니다.
양가부모님과 이모, 고모 정도 모이면 10명부터 20명 내외의 인원으로 소규모 돌잔치를 진행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외부 지인들을 부르지 않고 가족끼리만 하다보니 일반식당 보다는 호텔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호텔도 크게 레스토랑의 단독룸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독립적인 연회행사장의 소규모룸에서 독립적으로 진행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스토랑에 붙어 있는 단독룸의 형태는 뷔페식당일 경우가 많아 독립적인 연회행사장 소규모룸에서 코스메뉴로 진행 하는 곳을 더욱 선호 한다고 합니다.

소규모돌잔치 준비시 많이 걱정 하는 것이 돌잔치진행을 어떻게 누가 할것인가? 입니다. 소규모 돌잔치인데 돌전문 사회자를 부르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애 아빠가 진행 하는 것도 약간 애매하고 사회성이 강하고 말주변이 있는 친척동생이라도 있으면 당행인데 말입니다. ㅋㅋ

오늘은 돌잔치 사회를 맡아줄 사람이 없어 애 아빠가 직접 진행 할 경우에 필요한 돌잔치 진행순서 및 사회멘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소규모 돌잔치 진행순서

소규모돌잔치는 가족 및 친인척들만 하기 때문에 길게 할 필요도 없고 준비한 것 위주로 진행하면 됩니다. 즉 너무 부담 가질 필요는 없는것 같아요. 아래 순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순서를 전부 나열 했습니다.
필요시 본 가족행사에 맞게 조합 하면 될 것입니다.

돌잔치 이벤트 행사와 식사로 크게 구분했을때 어떤것을 먼저 할지는 정하면 됩니다.
1) 돌잔치이벤트를 먼저 마친 후 식사를 하면서 행사 마무리
2) 가족들과 식사를 먼저 진행하고 후식(디저트) 나올때 쯤해서 분위 전환하며 돌잔치 이벤트를 진행

전 개인적으로 이벤트 후 식사를 선호 합니다.
식사 후 이벤트를 진행하면 어수선 분위기에 시선 집중 시키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술이라도 한잔 하는 분위였다면..ㅋㅋ 그래서 깔끔하게 행사 진행 후 뒷풀이 식으로 식사하면서 술도 한잔 하면서 편안하게 마무리 하는 것을 선호 합니다. (개취입니다.)

인사하기
(성장동영상 보기)
촛불점화 / 생일축하노래
건배제의
돌잡이 이벤트
(성장동영상 보기)
감사 인사

* 옵션사항:
- 감사의 선물주기
- 할아버지 덕담한말씀
- 양가 할아버지 명주실 걸어주기
- 선물추첨

소규모 돌잔치 사회멘트: 아빠가 진행시

위 진행 순서를 기준으로 실제 아빠가 전문사회자 없이 직접 진행 할 수 있도록 멘트를 넣어 봤습니다. 성장 동영상 상영 순서는 앞/뒤 편하게 조절 하면 될 듯 합니다.
* 영상순서 TIP: 식사가 코스메뉴로 진행 할때 영상시청 후 바로 식사코스 진행 하면 식사서비스 시간을 오차없이 맞출 수 있어서 좋습니다. 성장 동영상이 10분짜리라면 영상시작 후 코스식사를 10분후에 바로 시작해 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 주인공 아기 이름을 (똘똘이) 라고 했습니다. ^^

오프닝 인사 하기

멘트: 안녕하세요. (똘똘이)아빠 입니다. 지금부터 (똘똘이)의 돌잔치를 시작 하겠습니다. 이런 사회를 처음 맡아 봐서 많이 떨리고 부족하지만 많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장동영상 상영

멘튼: 먼저 주인공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성장동영상을 함께 보겠습니다. 모두 앞 화면(모니터)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옵션: 감사 선물 주기

설명: 성장동영상을 본후 감사표현 의미로 선물 증정 이벤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멘트: (똘똘이)가 태어나서 1년동안 무탈하게 오늘 가족분들 앞에 이렇게 있을 수 있었던것은 1) 와이프 or 2) 장모님 또는 어머니 의 헌신적인 희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오늘 그 감사의 뜻으로 제가 작은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앞으로 잠시 나와 주세요. ^^ (준비한 선물을 증정한다)

촛불점화 / 생일축하 노래 부르기

설명: 촛불점화를 순서로 따로 빼기도 하지만 가족끼리 하는데 단계를 늘릴 필요는 없고 생일케익 불붙인 후 함께 노래 부른다라고 가볍게 생각 하면 됩니다. 생일초 불은 노래 마치고 엄마/아빠가 동시에 끄면 됩니다.
멘트: (똘똘이)의 첫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의미로 다함께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건배제의

설명: 생략해도 되는 부분입니다만 축하행사의 의미로 스파클링 와인(샴페인)이나 와인 또는 음료수로 건배제의를 하는 것입니다.
멘트: (똘똘이)의 밝은 앞날을 위해 제가 먼저 선창으로 (똘똘아)라고 하면 여러분은 "생일축하해"라고 후창해 주세요.

돌잡이 진행

설명: 돌잔치의 하일라이트 돌잡이 진행입니다. 간단하게 준비하 돌잡이 용품에 대해 설명과 의미를 부여해 주고 진행 하면 됩니다.
멘튼: (똘똘이)가 잘 잡을 수 있도록 오늘 준비한 돌잡이 용품을 간단하게 소개 하겠습니다.
- 청진기: 의사
- 마이크: 연예인, 방송인(아나운서)
- 판사봉: 판검사
- 붓&연필: 학자
- 실: 무병장수
- 마우스: IT 유명인(스티브잡스)
- 공: 스포츠인(박세리, 김연아, 손흥민, 박찬호 등)
- 돈: 부자

옵션 이벤트: 현장에서 시선 집중을 위해 간단하 이벤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위 돌잡이 용품중에서 현장에서 바로 구할 수 있는게 뭐가 있죠? 바로 돈 입니다.
멘트: 여기서 하나 빠진게 하나 있죠? 뭔지 아시겠어요? 바로 부를 상징하는 돈이 빠졌습니다. 오늘 (똘똘이)에게 첫번째 용돈을 주실 분이 계신가요? ^^

멘트: 이제 본격적으로 돌잡이 이벤트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똘똘아)라고 선창하면 다같이 "잡아라~!"라고 외쳐 주세요.
멘트: (똘똘아)~
멘트: (똘똘이)가 ***를 잡았네요. (똘똘이)가 잡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키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옵션: 양가 할아버지 명주실 걸어주기 이벤트

설명: 양가 할아버지들이 앞으로 나와서 아이의 무병장수를 기리며 목에 실을 걸어 주었다고 합니다. 이벤트로 넣고 싶으면 이런것을 넣는 것도 좋은 의미가 될 것입니다.

옵션: 선물추첨 이벤트

오신 가족 친지들에게 선물(답례품)을 가시는 길에 감사의 뜻으로 하나씩 나눠 드려도 되지만 재미있게 이벤트로 진행을 하려면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합니다. 행사장 입구, 보통 포토테이블에 번호표를 만들고 오늘 돌잡이를 할때 (똘똘이)가 잡을 물품을 맞추는 것을 일반적으로 합니다. 이벤트 내용은 다양하니 재치있게 기획 해보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