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검색시 알아 두면 유용한 10가지 검색팁(TIP)

◀↗↓↖▶바인 발행일 : 2020-06-02

오늘은 검색시장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구글검색시 알아 두면 유용한 검색팁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검색 팁으로 이것만 알고 있어도 주위에서 좀 다르게 쳐다 볼거에요 ^^

글 목차

     

    1. site:vine.co.kr

    설명: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구글에서 내 블로그가 얼마나 인덱싱이 되고 있는지 확인 할 때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 하면 도메인으로 시작하는 링크가 모두 보입니다. 검색결과에서 현재 구글에서 몇개의 사이트가 노출되고 있는지 파악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뿐만 아니라 다른검색엔지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형식: site:도메인명 
    결과: 구글에서 vine.co.kr 로 시작하는 사이트가 몇개 등록 되어 있는지 확인 하는 과정 입니다.

     

    2. 반드시 포함된 사이트 검색하기

    설명: 검색어를 입력할때 큰 따옴표("")로 검색어를 감싸주면 해당 단어나 문장이 포함된 사이트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형식: "검색어"
    결과: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재미있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영양제 오타로 영얀제라고 글을 쓴 문서를 찾으려 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 하니 잘못 타이핑 하신 분의 글이 보입니다. ^^ 잼있는 결과네요.

     

    3. 제외할 검색어 지정하기

    설명: 검색어 앞에 마이너스(-)를 입력 하면 해당 검색어를 제외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형식: "검색어1" -"검색어2" (검색어1 다음에 한칸 띄우고 -검색어2)
    결과: 동탄2맛집을 검색 했는데 검색결과가 너무 많아 검색결과 중 치킨이란 단어가 들어간 결과를 제외 할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4. 2개의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문서를 찾고 싶을때

    설명: 2개의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문서를 찾으려 할때 유용 합니다. "" 로 묶어 주면 결과가 더 좁혀 집니다.
    형식: "키워드1" + "키워드2"
    결과: 동탄2맛집 이란 단어와 치킨이란 단어를 모두 가진 문서를 찾아 봤습니다.

     

    5. 특정파일 형태의 문서만 검색 할때

    설명: hwp 문서, pdf문서, ppt 문서 등 특정 문서만 검색 하고 싶을때 유용합니다.
    형식: "검색어" filetype:파일타입
    결과: 다이어트방법이란 단어가 포함된 문서 중 pdf 파일로 되어 있는 검색결과를 찾아 봤습니다.

     

    6. 중간단어가 생각이 안날때

    설명: 검색하려는 검색어 전체가 생각이 안날 때 사용 합니다.
    형태: "검색어 *나머지"
    결과: 유재석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이름이 생각이 안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생각나지 않는 부분을 *(별표)를 넣어 주면 됩니다.

     

     

    7. 글제목에 내가 찾는 단어가 들어간 글만 찾고 싶을때

    설명: 내가 찾고자 하는 검색어가 글 본문이 아닌 글 제목에 있는 글만 검색 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형태: intitle: 검색어
    결과: 동탄2맛집이란 단어를 글 제목에 포함한 문서를 검색 해 봤습니다.

     

     

    8. 단위변환을 쉽게 검색하기

    설명: 단위변환이나 환율을 알아볼때 아래와 같이 검색하면 바로 확인 가능 합니다.
    형식: 기준단위 to 변경하고 싶은 단위
    결과: 아래는 1달러가 몇 파운드 인지? / 1m 는 몇 mm 인지? 검색한 결과 입니다.

     

    9. 영어번역을 구글에서 간편하게

    설명: 특정 단어를 영어로 알고 싶을 때 단어만 입력해도 되지만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편합니다.
    형식: 검색어를 ***로 (딱정벌레를 프랑스어로, 딱정벌레를 독일어로, 등등)
    결과: 딱정벌레를 영어와 프랑스어로 뭔지 검색해 봤습니다.

     

     

    10. 유요한 구글 설정 변경

    1) 검색결과를 새창으로 열기
    2) 검색결과 수를 늘리기

    설명: 구글 검색함에 있어 검색결과를 새창으로 열기를 하거나 1페이지에 나타낼 검색결과수를 늘려서 다음>다음> 으로 넘기는 불편함(?)을 덜어 주는 간단한 팁입니다.

    구글설정 > 검색환경설정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검색(#구글링)시 알아두면 유용한 10가지 검색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