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기지역화폐 vs 신용카드 혜자카드

◀↗↓↖▶바인 발행일 : 2020-04-29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발급 후 정책지원금을 충전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3개월내 열심히 써줘야 하는거라 외식을 종종 합니다. 4인 가족이라 120만원 받았는데 3개월내 다 쓸수 있겠지? 라는 걱정을 조금 했었는데 지금 소비 패턴으로 봤을땐 2개월내 무조건 다 쓸것 같아요. 요즘 지역내 식당을 가보면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와 같은 분들이라 생각 하며 오늘도 즐겁게 외식을 했습니다.

카림상가에 위치한 이 레스토랑은 몇번을 갔었습니다. 우리 식구들 입맛에 맞아 아주~ 가끔 갑니다.
지난번까지는 일반 신용카드로 결제를 했었는데 이번에는 경기지역화폐로 공짜루 먹었네요. 정책지원금 모두 사용 후에도 경기지역화폐인 화성지역화폐 충전시 10% 더 인센티브로 충전되기 때문에 10% 할인율이라 생각하면 사용안할 이유가 없죠.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이용하는 이유?

위에 간단하게 예를 들었지만 저는 이번 정책지원 끝나도 경기지역화폐를 계속 사용 할 예정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왜? 사용 안하시죠? 반문하고 싶네요.
화성시는 2020년 경기지역화폐를 충전하면 10%를 인센티브로 더 충전해 줍니다. 2021년에는 다소 인센티브 율이 8%선으로 변경되지 않을까? 란 생각을 해 봅니다. 이번에 13만명을 위한 충전이벤트를 하면 신규로 가입한 분들을 감안 하면 현재 가입된 분들이 최소 13만명일 겁니다. 이렇게 단시일내 지역화폐 가입자를 늘린 화성시는 인센티브로 더 충전해 주는 지원금에 대한 비중을 조절할 필요가 있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경기지역화폐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에 의하면 인센티브는 6% ~ 10%로 지자체마다 상이하다라고 했습니다. 그럼 최소 6%는 추가 충전되니, 역으로 말해 6%의 할인은 상시 된다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신용카드 혜택과는 비교도 안되는 혜택이라 생각 합니다. 단지 신용카드는 후불제이고 지역화폐는 체크카드 처럼 현재 보유현금이 있어야 사용 가능 하다는 근본적인 차이는 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병행해서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소비패턴을 조금 변경 하면 후불제/선불제 지불패턴에 금방 적응 할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한달에 50만원까지 충전 가능 하고 앱에 200만원까지 잔고를 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돈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50만원은 사용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럼 이 50만원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은 손가락 빨구...현금확보후 소비 후 지출 패턴을 바꿔줘야 합니다.

즉, 100% 후불제(신용카드 사용패턴)에서 70% 신용카드+ 30% 현금사용 패턴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나의 혜자카드는 이제...

신용카드들도 혜택이 좋은 혜자카드에 대한 발급중단 등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 남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잘 사용 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도 이런 카드 중 하나로 분류되는 카드인데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로 포인트 적립이 되고 한달에 최대 5만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 한 아주 좋은 카드 입니다. 단 이 조건을 유지하기위한 전월 실적은 150만원 입니다. 5만포인트(5만원) 모을려고 전월실적 150만원 충족해야 하는 등의 조건을 생각 해보면 화성지역화폐는 50만원 충전하면 5만원이 바로 더 충전 된다. 똑 같은 5만원의 가치를 얻기 위해 이렇게 다른 양상을 보인다. 그래서 내겐 이젠 이 지역화폐 카드가 혜자 카드가 되었다.  * 물론 내가 가지고 있는 신카는 혜자로 불리는 이유가 상품권구매도 실적에 잡혀 쉽게 실적이나 포인트를 쌓을수 있긴 합니다.

 

 

무료 지원금으로 지역화폐를 체험하다

비유가 좀 이상하긴 하지만.. 생각해보면 경기도에서 지역화폐가 운영된지 1년 이상 되었지만 저처럼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화성시가 보여준 단기간 지역화폐가입자 13만명 달성 같은 것을 보면 지역화폐를 알리는데는 무조건 성공 한것 같다. 그리고 경기도 및 화성시에서 재난지원금이란 명목으로 돈까지 넣어 줬다.

3개월 동안 소상인들을 위해 열심히 써 달라고 한다..... 우린 지역화폐라는 제도를 공짜 지원금으로 체험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건 왠까? 정말 이렇게 3개월 동안 무료 체험 후 공짜 지원금 다 썼으니 모든 사람들이 경기지역화폐를 다시 무관심 해 할까?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 처럼 그 유용성을 인지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힘든 시기를 함께 극복 하고 끝난 후에도 경기지역화폐 제도가 정착되어 지역사회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