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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은?

◀↗↓↖▶바인 발행일 : 2020-03-16
구글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웹로그 분석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적코드가 포함된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여러 정보와 함께 고객의 데이터를 추적할 수있어 방문자의 활동 및 심리까지 파악 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무료 웹마케팅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웹페이지를 추적 대상으로 삼아 수많은 쇼핑몰에서 활용하고 있지만 이외 모바일 앱 및  파이어 베이스와도 연동하여 자료를 더 크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Action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여 방문자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 방문자
- 시간대별 방문자수
- 행동 흐름
- 클릭수
- 판매량
- 구매전환율
- 키워드별 트래픽
등등.


 


이런 이유로 쇼핑몰 운영자라면 위 정보를 체계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고 그에 따른 매출 향상전략을 수립 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는지?
- 방문자 중 실제 구매한 사람은 몇몇인지?
- 구매전화에 기여한 가장 큰 활동은 무엇인지?
- 언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 졌는지?
- 방문자의 유입경로, 연령대, 성별, 접속기기, 거주지역 등등?

위와 같은 데이타를 바탕으로 내가 운영 하는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마케팅을 접목 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

​[구글애널틱스 메뉴설명] 
메뉴구조를 보면 잠재고객/획득/행동/전환가 있습니다.  

1) 잠재고객 
쇼핑몰 방문자 동향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 활성 사용자 
- 평생가치(beta) 
- 동질 집단분석(beta) 
- 인구통계 
- 관심분야 
- 지역 
- 행동 
- 기술 
- 모바일 
- 교차기기(beta) 
- 맞춤 
- 벤치마킹 
- 사용자흐름 

2) 획득 
트래픽이 흘러온 채널이나 경로와 시간별 트래픽을 볼 수 있습니다. 
- 전체 트래픽 
- Google Ads 
- Search Console 
- 소셜 
- 캠페인 

3) 행동 
방문객이 보여주는 모든 활동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페이지뷰, 평균페이지에 머문시간, 이탈율, 종료율, 애든센스페이지 노출수, 애드센스 수익까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데이터는 전체페이지뷰도 중요하지만 방문자의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머문시간과 어느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으며 오랫동안 있었는지를 파악해 마켓팅을 접목해야 합니다. 
​- 행동흐림 
- 사이트콘텐츠 
- 사이트속도 
- 사이트검색 
- 이벤트 
- 게시자 
- 실험 

4) 전환 
미리 설정한 목표 성과가 얼마나 일어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광고를 진행하고 있을때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광고비가 정말 실질적인 성과(구매)를 내고 있는지를 파악 할 수 있으며 광고비 설정에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목표 
- 전자상거래 
- 다채널 유입경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엄청난 무료 마케팅툴을 이용해 방문자를 분석 하면 사이트 운영에 큰 효과를 분명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 분석할 사이트를 하나 더 추가하면서 어떻게 추가 하는지 정리 해 봤습니다.

사이트를 추가하는 메뉴는
메인메뉴 좌측 관리에서 합니다.

 

사이트추가=계정추가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계정추가 하기를 진행 합니다

 

 

계정이름 정하기
일반적으로는 사이트 이름으로 합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을 분석 할 것인지?
앱을 측정할 것인지를 선택 합니다.

 

위 4가지를 설정해 줍니다.

 

 

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 합니다.
언어는 "대한민국"를 선택하면 한글로 볼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ID)는 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위에 보면 추적아이디(코드) 보이죠?

아래는 추적아이디가 포함된 스크립트 코드 입니다.
HTML <Head>...</head> 사이에 넣어 줍니다.

 

실제 제 사이트에 넣은 모습입니다.
<head> 바로 아래 넣었습니다.

 

애드센스와 연결을 해 방문자 분석과 수익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연결할 애드센스 계정을 확인 합니다.

이렇게 해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구글애드센스 연결까지 알아봤습니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에 사이트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기능이 무료라는 것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제대로 공부하고 연구해서 활용만 잘 한다면 기존 타 업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유료서비스 좋은것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관련자격증도 있는데 나중에 한번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요즘 애드센스에 빠져 있어 연구와 시험을 다양하게 해보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지?
그 중 하나가 쇼핑몰은 아니지만 방문자들의 행태를 연구하고 파악되어야 블로그의 운영방향을 잡을 수 있을것 같아서 입니다.

실제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아니지만 잘키운 블로그로 그 이상의 수익창출 모델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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